(주)에코마케팅 (이하 “회사” )은 정직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기업활동으로 회사와 이해관계자 모두가 함께 성장하기 위하여 임직원들의 사고와 행동의 판단의 기준이 되는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선포하며, 이의 실천을 통하여 고객의 가치창조와 나아가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할 것을 다짐한다. 아래의 윤리강령은 회사 내 모든 임직원에게 적용된다. 그리고 회사는 모든 임직원이 이 강령을 제대로 이해하고 준수하는지 수시로 점검할 의무가 있으며, 모든 임직원은 이 규범을 마땅히 지키고 따라야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제1장 임직원의 기본윤리
㈜에코마케팅의 임직원은 올바른 윤리관을 가진 기업시민으로서의 자세를 견지하고, 부단한 자기계발과 공정한 직무수행을 통해 개인 및 회사의 상호 발전에 기여한다.
1.1 기본윤리
① 임직원은 회사의 규정과 방침에 따라 각자의 사명을 성실히 수행한다.
② 주어진 직무는 제반 관련법규를 준수하여 정당한 방법으로 수행한다.
③ 공사의 구분을 엄격히 하여 사적으로 회사의 물품이나 비용을 사용하지 않는다.
④ 부서간, 동료간 적극적인 업무협조와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업무의 효율을 높인다.
⑤ 경조사 발생 시 협력회사 등에 고지하여 상대방에게 부담을 주는 행위를 금한다.
⑥ 철저한 안전 점검과 관리로 사고예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
⑦ 회사의 기밀사항이나 사업정보 등 보안이 필요한 정보는 사전 허가나 승인 없이 외부에 유출하지 아니하며 전산관련 소프트웨어는 정품을 구입하여 사용한다.
⑧ 임직원에게 인격침해와 근무의욕의 상실을 초래하는 일체의 성희롱 행위를 하지 않는다.
1.2 공정한 업무수행
① 모든 업무는 공정하고 정당한 방법으로 수행하며 법규, 사규 및 상거래 관습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② 업무 관련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어떠한 형태(금품, 향응 · 접대, 기타 편의 등)의 경제적 이익도 이해관계자로부터 수취하지 않는다.
③ 업무 및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사회 통념상 용인되지 않는 비윤리적 행위를 하지 않는다.
④ 상사는 부하직원에게 법규, 사규 및 상거래 관습에 맞지 않는 업무지시를 할 수 없으며, 해당 부하직원은 업무수행을 거부할 수 있고 그러한 내용을 회사(차상급자, 담당임원, 윤리경영주관부서)에 신고한 경우에도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⑤ 상기 제4항을 포함하여 윤리경영에 반하는 행위에 대한 신고 및 협조자에 대해 어떠한 신분상 불이익이나 근무조건 상의 차별이 있을 경우 윤리경영 주관부서에 신분보장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주관부서(팀)는 불이익 처분에 대한 조사를 통해 타당하다고 인정된 경우 신분보장조치를 취한다.
1.3 임직원 간 금전거래, 청탁, 선물 제공 금지
① 직원상호 간 금전대차, 연대보증 및 상호보증은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② 직원상호 간 업무상 부당한 청탁을 하거나 청탁을 대가로 어떠한 형태의 경제적 이익도 수혜 하지 않는다.
③ 직원상호 간 선물 제공 행위는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④ 직원상호 간 경조사 부조는 자발적으로 하며 사회통념에 따른다.
1.4 상호존중
①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예의를 지키며, 상호 존중한다.
제2장 임직원에 대한 책임
(주)에코마케팅은 모든 임직원을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능력과 업적에 따라 공정하게 대우하며, 임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조치를 강구하고, 창의성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한다.
2.1 인간존중
① 임직원이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긍지와 보람을 갖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제도를 확립한다.
② 개인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상호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한 기업문화 구축에 노력한다.
③ 임직원이 창의적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며, 애로사항에 대해 주기적으로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2.2 인재의 육성
① 건전한 윤리의식과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도를 갖추고 자기 개발과 성장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한다.
② 회사는 모든 임직원에게 업무에 필요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며, 임직원은 습득한 유 · 무형의 지식을 회사의 발전을 위해 공유한다.
③ 상사는 인재육성의 관점에서 부하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하여 필요한 충고와 지도를 한다.
2.3 공정한 대우
① 임직원에게 적성과 소질, 능력을 고려하여 공정한 업무기회를 부여한다.
② 임직원의 능력과 업적에 대한 평가기준을 정립하여 공개하고 이를 준수하여 공정한 평가와 보상을 한다.
③ 학벌, 지연, 출신지역 등에 따라 차별을 하지 않고, 공정하게 대우한다.
2.4 건강 · 안전에 대한 책임
① 임직원의 건강과 업무수행상의 안전을 위한 조치를 강구하고 시행한다.
제3장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
모든 고객의 의견을 항상 존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 및 편익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가치를 끊임없이 창출하여 고객으로부터 확고한 신뢰를 받는다.
3.1 고객 존중
① 고객의 의견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한다.
② 공손하고 세련된 태도로 고객을 응대하며, 단정한 복장과 용모를 유지한다.
③ 고객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한다.
④ 고객과의 전화 통화 시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한다.
3.2 고객과의 약속 이행
① 고객과의 약속은 성실하게 이행한다.
② 제품이나 서비스의 신뢰성을 유지한다.
3.3 고객에 대한 가치 제공
① 고객의 발전이 곧 우리의 발전이라는 인식 하에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 노력한다.
② 고객의 요구에 맞는 최고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며, 고객의 정당한 요구에는 신속 정확하게 응대한다.
제4장 협력회사와 상호발전 추구
(주)에코마케팅은 협력회사와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를 통한 상호 신뢰와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상호발전을 추구한다.
4.1 공정한 거래
① 자격을 구비한 회사에 대해 (주)에코마케팅 협력회사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공정하게 부여하며, 등록 및 선정 시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에 따라 합리적으로 결정한다.
② 모든 거래는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조건 및 절차에 대해 상호 충분히 협의한다.
제반 거래조건 변경 시 해당 협력회사와 상호 협의하여 결정한다.
협력회사에 대한 평가 시 객관적이고 명확한 기준을 적용하여 공정성 확보에 주력한다.
4.2 부당행위 금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협력회사에 어떠한 부당행위도 하지 않는다.
① 고정협력회사와 거래중단 시 명확한 사유, 일자 등을 통보하여 객관성 및 타당성을 확보한다.
② 부당한 방법이 동원된 일방적인 판단에 의한 거래중단이 없도록 하여 공정성을 확보한다.
③ 거래 과정에서 협력회사와 사전 협의 없이 비용을 전가하는 행위를 금지하여 신뢰성을 확보한다.
④ 업무와 관련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협력회사로부터 금품, 향응 · 접대, 또는 편의를 제공받지 아니한다.
4.3 상호발전 추구
① 공정하고 합리적인 거래관계를 통한 투명한 거래풍토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
② 장기적으로 협력회사가 경쟁력을 갖추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출된 수익을 상호 공유한다.
제5장 법규준수와 자유경쟁 시장 질서 존중
기업활동이 영위되는 모든 해당 지역의 제반 법규 및 상거래 관습을 준수하며, 공정성과 투명성이 보장되는 방법으로 경쟁한다.
5.1 법규 및 상거래 관습 준수
① 국내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위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② 국제거래시 해당 지역의 법규 및 상거래 관습을 숙지하여 위반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5.2 자유경쟁 시장 질서 존중
①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로 고객을 만족시키고 고객으로부터 인정과 신뢰를 얻어 자유 경쟁의 우위를 확보한다.
② 경쟁사와 선의의 경쟁을 추구하고 공정한 거래질서를 준수한다.
제6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의무의 수행
합리적인 사업활동을 통해 건실한 기업으로 성장함으로써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고, 국민의 풍요로운 삶의 창출과 사회발전에 공헌한다.
6.1 국가 · 사회발전에 공헌
①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가치를 끊임없이 창출한다.
②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해가 되는 사업 전개를 지양하며 모든 사업활동시 사회적 가치관을 존중하며 사업을 수행한다.
6.2 사회공헌 활동 전개
① 임직원의 건전한 사회봉사 활동 참여를 보장하고 권장함으로써 사회발전에 공헌한다.
② 회사는 임직원의 적극적인 사회봉사 활동 전개를 위해 필요한 제도적 지원을 다한다.
6.3 주주의 보호
① 임직원은 투명하고 성실한 경영으로 기업가치를 높여 주주의 이익이 극대화 되도록 노력한다.
② 주주의 알 권리와 정당한 요구 및 제안을 존중하며 주주와 신뢰관계 구축을 위해 투명한 경영체계를 확보한다.
6.4 환경 보호
① 환경법규를 엄격히 준수하고, 국제환경협약을 능동적으로 수용한다.
② 사업활동, 제품 및 서비스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환경영향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며 자원소비를 줄이고 환경오염 방지 및 재활용에 노력한다.
③ 전 임직원이 환경경영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거래당사자도 환경의 중요성을 자각하게 하여 적극적인 환경관리를 유도한다.
④ 지역사회 환경보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6.5 정치관여 금지
① (주)에코마케팅은 정치에 관여하지 않는다.
* 단, 임직원의 개인적인 참정권을 존중하며, 개인 신분으로 선택한 후보자 또는 정당을 위해 공헌함에 대하여 회사는 관여하지 않는다.
② 사업장 내에서는 어떠한 정치활동도 허용하지 않는다.
③ 어떠한 선거의 후보자, 정당 등에 불법적인 지원행사를 하지 않는다.
제7장 부칙
7.1 시행일자
① 이 윤리강령은 2021년 11월 1일부터 제정 시행한다.
7.2 윤리강령 실천서약서
모든 임직원들이 윤리강령을 숙지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실천서약서를 서면으로 작성하도록 하여 보관한다.
7.3 포상과 징계
윤리경영을 준수하고 회사의 윤리경영 활동에 공로가 있는 임직원은 포상하며, 윤리강령과 실천지침을 위반한 임직원은 사규에 의거 징계한다.
7.4 자문과 해석
윤리경영 활동과 관련하여 윤리강령과 실천지침에 규정하고 있지 않거나 해석에 분쟁이 있는 경우에는 윤리경영 전담부서의 해석과 결정에 따른다.
또한 윤리헌장과 실천지침 이행에 있어 회사와 개인의 이익 상충 시 회사의 이익을 우선함을 원칙으로 한다.
7.5 사내 다른 규정과의 관계
윤리경영 실천의 근간이 되는 윤리강령은 회사 내 다른 규정보다 우선한다.
에코마케팅은 윤리경영 실천을 통한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 문화를 조성하고자 신고 채널을 운영 중입니다.
윤리위반 유형
1) 임직원 간 인격 존중, 공정 업무 수행 미흡
비윤리적 행위, 부당 청탁, 폭행, 성희롱, 상거래 관습에 반한 행위 등
2) 고객 및 협력회사 대상 부정 거래, 부당 행위
이해관계자와의 약속 불이행, 규정 미준수, 금품, 접대, 편의 제공, 기밀 정보 유출 등
3) 법규, 시장 질서 미준수
국내 공정거래 관련 법규 위반, 공정성 위반 등
*유의사항
-에코마케팅의 부정 · 비윤리 등에 대한 제보를 접수하며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 비방, 허위사실, 악의적 제보, 회사가 관여할 수 없는 개인 사생활과 관련된 사항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제보자의 신분과 제보내용 및 증거는 대외비로 철저히 보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제보 내용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처리될 예정이며, 익명으로 신고한 경우는 실명신고와 달리 처리결과를 통보하지 않습니다.
윤리위반 신고 경로
*처리절차
-제보하신 내용에 대한 검토 및 조사가 진행됩니다.
-제보 내용이 사실에 입각하지 않거나 조사 대상이 아닐 경우 조사에서 제외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결과를 회신드립니다.
-조사과정 중 추가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도 제보 처리결과 페이지를 통해 요청드릴 수 있으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보자 보호 제도
제보자의 신원 및 제보 내용은 공개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비밀이 유지됩니다.
제보에 대한 사실 확인과정에서 진술, 자료제공 등의 방법으로 조사에 협조하는 이해관계자분들에 대해서도 철저히 보호될 것입니다.
정당한 제보를 한 이유로 인하여 신분 상의 불이익이나 차별을 받지 않습니다.
제보처리결과